웹로그

디지털지도안

[3차시]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읽는 방법 알기

조회 | 3,351 다운로드 | 291

- 본시 교수학습 계획

본시 교수학습 계획표
교과 국어 학년 3학년
학기 1학기 단원 아는 것을 떠올리며
차시 3차시 준비물 프리젠테이션 자료, 색연필, 사인펜, 학습지
주제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읽는 방법 알기
학습목표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과 관련지어 글을 읽는 방법을 알 수 있다.
교과분류 > 국어 > 초등학교 > 3학년 > 1학기

- 수업 시나리오

“헨젤과 그레텔 이야기를 아나요?” “네! 과자 집이 나오는 이야기예요” “잘 알고 있군요. 한번 상상해볼까요? 헨젤과 그레텔이 우리나라 전래동화였다면 숲속 과자 집은 어떤 모양이었을까요? 지금 먹는 과자는 어떤 모양으로 생겼는지, 어떤 맛인지 쉽게 그려지지만 옛날 과자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알고 있는 내용이 적지요? 오늘 미션은 헨젤과 그레텔이 숲속 에서 봤던 과자 집을 전통 과자로 다시 꾸며보는 거예요. 그러려면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옛날과자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 같아요.” 학생들은 헨젤과 그레텔이 우리나라 전래동화였다면 숲속 과자 집이 어떤 모양이었을지 상상하는 미션을 통하여 옛날 과자의 종류와 모양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과자’라는 친숙한 소재와‘옛날’이라는 생소한 소재가 공존하면서 기존에 알고 있던 과자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앞으로 알게 되고 알고 싶어지는 지식과 융합되면서 교과서의 지문을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한다. 이에 읽기 전략인 KW(H)L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읽기 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덧붙여 과자의 역사를 설명하는 EBS클립뱅크 자료를 보면서 과자의 역사에 대한 지식의 확장이 이루어진다.

- 연관 클립

  • 과자의 역사 01:20

    곡물가루 반죽에 꿀이나 기름을 바르고 굽거나 튀긴 것에서 유래된 과자와 우리 고유의 과자 한과의 특징에 대해 알 수 있다.

    [초등] 초등학교 > 3학년 > 1학기 > 과학 > 물질의 성질 > 물체와 물질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알아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