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로그

디지털지도안

[8~9차시] 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이야기 꾸며 쓰기

조회 | 5,613 다운로드 | 1,579

- 본시 교수학습 계획

본시 교수학습 계획표
교과 국어 학년 3학년
학기 1학기 단원 내용을 간추려요
차시 8~9차시 준비물 프레젠테이션 자료, 이야기책, 사인펜, 색연필
주제 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이야기 꾸며 쓰기
학습목표 일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꾸며 쓸 수 있다.
교과분류 > 국어 > 초등학교 > 3학년 > 1학기

- 수업 시나리오

  저녁마다 성훈이는 동생에게 이야기책을 한 권씩 읽어준다.
“명훈아, 오늘은 무슨 책 읽어줄까?”
“인어공주 책 읽어줘. 형”
“난 도서관에서 많이 읽어봤는데....... 그래. 읽어 줄께!”
  인어공주이야기는 이미 많이 읽어보아서 읽기 싫었지만 동생을 위해서 읽어주었다. 그런데 알고 있는 이야기와 내용이 조금 달랐다. 앞부분은 비슷하게 시작하지만 왕과 마녀의 싸우는 장면이 나오면서 흥미진진하더니 마지막에 인어공주는 목소리를 되찾고 왕자님과도 행복하게 잘 사는 내용으로 끝났다. 많이 읽어보아서 잘 아는 이야기를 조금 바꾸었는데 아는 내용 보다 훨씬 재미있고 색다른 내용이었다. 동생도 재미있어 하는 것 같았다. 나는 동생들을 위해서 나만의 새로운 이야기책을 만들고 싶었다. 원래 있는 이야기를 조금 바꾸면 되니까 그렇게 어려울 것 같지 않았다. 그러나 어떻게 하면 더 재미있고 진짜 책 같이 만들 수 있을까? 고민에 빠졌다.

  학생들은 미리 인터넷과 EBS콘텐츠를 통해 글을 새롭게 바꾸어 꾸며 쓰는 방법에 대해 미리 조사해본다. ‘클립뱅크 –일이 일어난 까닭 생각하기’를 도입부분에 보여주면서 전 시간의 학습을 상기시키고 장애 요인은 해결하고 이야기의 원인이나 결과를 바꾸어서 새로운 이야기를 꾸며 쓸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를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활발한 학습 활동이 일어나게 한다. 자신이 읽은 이야기에서 원인과 결과를 정리해보고 인물의 성격을 정리해본다. 그리고 무엇을 바꿀 것인지 생각하고 원인과 결과까지 바꾸어 본다.
 기존의 이야기를 인물의 성격을 바꾸거나 원인을 바꾸거나 결과를 바꾸면서 다양한 각도에서 이야기를 바꾸어 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나타내어 새로운 이야기로 꾸며 쓸 수 있도록 한다. 수업 중 EBS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수업 시작 전 또는 끝난 후 아동들 스스로가 EBS사이트에 직접 들어가 찾아보고 교과 내용을 예습 또는 복습하여 교육방송 활용이 생활화되도록 한다.

- 연관 클립